바로가기 메뉴
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
홍보광장

회사소식

화면확대 화면축소 페이스북 바로가기 프린트 하기
작성일
2006-03-31
제목
질소산화물 및 다이옥신 제거용 촉매 특허 취득
내용

우리회사는 지난 1 31 , 바나듐/티타니아계 촉매에서 삼산화바나듐을 증대시킴으로서 저온탈질 성능을 향상시키는 넓은 활성온도 대역을 갖는 질소산화물 및/또는 다이옥신 제거용 삼산화 바나듐을 포함한 바나듐/티타니아계 촉매(등록번호 : 0549777, 발명자: 전력기술개발연구소 환경 에너지연구그룹 준엽 )에 대해 국내 특허를 취득하였다.

상기의 특허는 기존의 바나듐/티타니아 촉매가 V2O5/TiO2로 구성된 것에 반아여 V2O3를 함유하고 있는데, 이 물질은 불완전한 상태로서, 기존보다 낮은 에너지에 의해서 화학반응이 가능하다. 따라서 낮은 온도에서도 선택적촉매환원법에 의한 질소산화물 제거와 다이옥신 제거가 가능하다.

본 특허의 삼산화 바나듐 포함 저온탈질촉매는 우리 회사의 기존 개발품인 망간계 저온탈질촉매와 같이 저온에서 사용이 가능하다. 따라서 기존의 탈질설비가 300 ~400℃의 높은 온도를 요구하는 반면 본 특허에 의한 촉매로서 고온은 물론 저온에서도 질소산화물 제거가 가능하여 적용범위를 확대할 수 있다.

환경에너지연구그룹에서는 그 동안 저온탈질촉매에 대한 정부 연구과제를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분당복합화력발전소 6호기와 대성산업(주) 코젠사업부의 중유화력발전소에 본 특허 기술과 관련된 촉매를 설치하여 성공적으로 운전하고 있다. 또한 강화된 환경규제치와 두도권대기질개선대책으로 탈질설비 설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, 본 특허와 같은 원천 기술 확보는 회사 다변화에 기여가 클것으로 예상된다.

파일
페이지 만족도 평가 현재 페이지의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? 개선/건의사항이 있으면 아래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.